파는 보이지도 만져지지도 않지만 우주의 탄생과 역사를 같이 하고 있으며, 우주가 존재하는 한 항상 존재하는 물리적인 량(Field, Wave, Particle)입니다.

19세기말 전파의 발견은 인류에게 새로운 역사를 열어 주었습니다. 전파를 이용한 다양한 기기와 시스템의 개발은 인류에게 편리한 생활을 제공하였고 현대 문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인 사물인터넷, 스마트 기기, 커넥티드 카,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이 전파를 핵심 인프라로 하고 있으며, 따라서 미래 사회에서는 전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ICT 영영에 대한 연구가 더욱 중요하고 활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래전파공학연구소는 2010년 우리나라 전파분야의 순수 민간연구소로 첫 발을 내디딘 이후, 전파를 포함한 다양한 ICT 분야의 연구용역과 컨설팅 및 지식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 공공기관에서 요구하는 ICT 정책 및 전략 연구, 전파 측정 시스템 구축, 뉴미디어방송 정책 및 시장 연구, ICT 분야 시장 조사, 전자파 환경(EMF/EMC), 스펙트럼 간섭 분석(RFI) 엔지니어링 및 컨설팅, 국내외 ICT 표준화 연구, 미래의 ICT 활용 기술 서비스 및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파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재난안전통신망의 표준운영절차, 재난안전 교육 훈련 모델 개발, 재난 대응 매뉴얼 제공, 재난안전 관련 공학 및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가 이러한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여 지속 발전 가능한 민간연구소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있는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미래전파공학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