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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논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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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문] 지식창조 시대와 전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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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3-15 13:54 조회27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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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현대는 지식창조 시대이다. 지식창조 시대는 이전의 산업개발 시대와 차별되는 특성을 가진다. 인류 역사 발전의 큰 흐름에서 보면, 국가 사회의 발전은 끝없는 교류의 확대와 소통의 확장이라고 한다[1]. 이는 역사학자들이 인류의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3대 발명품으로 ‘불’, ‘바퀴’, ‘문자’를 지칭하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불의 발견은 시간의 확장을 가져왔고, 바퀴의 발명은 공간의 확장을, 그리고 문자의 발명은 시공을 초월한 정보의 확장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류의 역사를 소통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물질 중심의 산업 개발 시대에서는 소통의 인프라가 교통망이었고, 교통망의 확장이 사회혁신과 경제성장을 이끌어 왔다면, 지식창조 시대의 핵심 인프라는 정보통신 기술, 즉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가 그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 개발 시대에서 교통망이 사람과 사람을 소통시키고, 물질 중심의 토목, 건축, 화학, 공업, 농업경제와 서비스를 창출하는 인프라였다면, 지식창조 시대에는 ICT 망이 사람을 넘어 사물까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생활 전 분야에서 지식 기반의 다양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창출하는 인프라로 작동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ICT는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도 작동하게 될 것이다. 저출산, 고령화, 환경․에너지 문제, 교육과 사회 안전 등 미래에 다가올 당면 문제의 해결 수단이 바로 ICT가 될 것이다. 

  이러한 ICT 발전의 기초가 되어온 학문 중의 하나가 바로 전파공학이다. 그런데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이공계 기피현상은 전파공학 분야에도 예외는 아니어서 전파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수가 감소하고 있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이에 학부나 대학원 전파공학 인력에 대한 수급 전망 연구나 교육 방법의 개선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선행 연구 결과의 고찰을 바탕으로 지식창조 시대에 부합하는 전파공학 교육의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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